본문 바로가기
치과치아

치과마취 종류 5가지와 마취 후 주의사항 및 마취 풀리는 시간

by ށಭᚡ ᚢ 2021. 5. 27.

치과마취 종류 5가지 마취 후 주의사항 및 마취 풀리는 시간

마취주사를 놓는 다른 수술이나 시술과는 다르게 치과에서 하는 마취는 공포감이 극대화됩니다. 그 이유는 다른 마취는 누워서 따끔하는 느낌만 나고 직접 마취주사를 놓는 장면을 보기 어렵지만 치과 마취는 뾰족한 바늘이 잇몸을 찌르는 느낌이 공포감을 더 크게 만듭니다.

 

살과 근육이 많은 다른 신체 조직과는 다르게 구강조직은 매우 민감하고 연약해서 느껴지는 자극이 더 커집니다. 그래도 치과 치료를 고통 없이 받기 위해서는 마취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치과 진료를 위해 이렇게 필수적으로 거쳐야만 하는 치과 마취 종류와 마취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사전 지식을 쌓아둔다면 몸은 아파도 마음은 이해할 수 있는 스스로에게 너그러운 치과진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치과 마취 시술 종류 5가지

발치 등 치과 진료에 사용되는 마취의 종류는 국소마취입니다. 전신마취와 상반되는 개념으로 일정한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고통을 인지하지 못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신경자극이 전달되는 이온의 흐름을 제어해서 신경막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국소마취는 다시 5가지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5가지 방법은 침윤마취법, 전달 마취법, 치주인대 내 마취법, 도포 마취법, 디지털 무통 마취법입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침윤마취법은 마취를 하려고 하는 치아 뿌리 부근에 마취주사를 직접 찌르는 방법입니다. 골막 상층이나 상악(위턱뼈) 부위에 마취주사 바늘을 찔러 주입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래턱이 아닌 위턱에 주입하는 이유는 위턱뼈 두께가 얇아 마취효과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전달 마취법입니다. 전달 마취법은 매복 사랑니 발치, 잇몸 수술 등과 같이 마취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일정 신경 부위에 마취주사로 마취약을 주입하면 해당 주사 부위는 물론 신경이 연결되는 다른 부근까지 신경이 차단되는 원리입니다.

 

세 번째는 치주인대 내 마취법입니다. 치주인대란 이빨과 잇몸 사이에 비어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침윤마취법과 전달 마취법을 사용해도 마취효과가 완벽하지 않을 때 치아와 잇몸 사이 공간에 해당되는 치주인대 경피 조직 내에 보통의 주사기보다 더 얇은 바늘을 찔러 뼈 부위에 디렉트로 마취액을 공급합니다.

 

다만, 모든 치과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뼈 안에 마취제를 주입하는 것이어서 심혈관 질환 환자 또는 고혈압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는 도포 마취법입니다. 도포 마취법 사용형태는 분사형과 연고형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연고형은 거즈나 면봉에 국소마취제를 도포한 후 마취하고자 하는 구강 내 조직이나 잇몸에 바르는 것이고 분사형은 마취하고자 하는 부위에 뿌리면 됩니다.

 

도포 마취법은 일종의 애피타이저 개념으로 본격적으로 잇몸에 마취 바늘로 찌르기 전에 잇몸 조직을 먼저 마취시켜 찌르는 고통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는 디지털 무통 마취입니다. 디지털 무통 마취의 가장 큰 특징은 주사기에 압력을 가할 때 인간과는 달리 균등하게 압력을 기계적으로 가함으로써 통증을 최소화시킨다는 점입니다.

 

굵기를 최소화한 바늘을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해 작동시킴으로써 동일한 압력으로 일정한 양의 약물을 조금씩 주입함으로써 통증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과 마취 후 주의사항

 

관운장 같은 용맹함과 배짱을 지니고 있지 않다면 마취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마취 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마취는 입안의 감각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기 볼을 잘근잘근 씹어대는 것도 모르고 입안에 고기가 맛있구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치과 진료를 위해 시작한 마취 때문에 불편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치과 마취 후에는 뜨거운 음식을 먹지 마세요. 음식은 되도록이면 마취가 풀린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취 부위에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손을 대거나 만지지 마세요.

 

마취로 인해 고통이 느껴지지 않으니 입술이나 혀, 볼 등을 깨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고 마취가 풀리는 중에는 빨대를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치과에서 마취를 받았을 경우 어른보다 자각 능력이 더 떨어지므로 각별히 주의 깊게 관찰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취 풀리는 시간

 

마취가 풀리는 시간은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더 빨라질 수도 있고 느려질 수도 있으며 치과의사가 어떤 마취 방식을 사용하고 얼마큼의 마취액을 사용했는지 등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마취가 풀리는 시간을 언급해보자면 사랑니 발치할 때 사용한 마취는 발치 후 약 3시간 정도 유지되고 충치 치료를 위한 국소마취는 2시간 정도면 풀립니다.

 

치과마취 종류와 마취 후 조심해야 할 주의사항 및 마취 풀리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과 마취에 대해 이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다면 마취주사가 잇몸을 자극해도 놀라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 발치 비용 실화탐사대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 발치 비용 실화탐사대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 발치 비용 실화 탐사대처럼 꼼꼼하게 알려드림 사랑니 발치 비용 얼마인 줄 아시나요? 사랑니를 뽑고 싶은데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궁금하신

dohh.tistory.com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부제: 어금니 일병 구하기)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부제: 어금니 일병 구하기)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사랑니를 뽑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다면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읽어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과정 파노라마 촬영부터 실밥 제거까지 단계별 요약정리

 

사랑니 발치 과정 파노라마 촬영부터 실밥제거까지 단계별 요약정리

사랑니 발치 과정을 미리 안다는 것은 양면의 칼날과도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식자우환이라는 고사성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몰랐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사랑니 발치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사랑니 발치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 사랑니 발치 적기와 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이유 사랑니 발치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사랑니 발치 시기에 대한 의견은 사람마다 다릅

dohh.tistory.com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준수해야 할 주의사항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준수해야 할 주의사항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준수해야 할 주의사항을 잘 알고 실천해야 2차 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철저하고 꼼꼼한 관리를 위해 다음 주의사항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사

dohh.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하는 4단계 요령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 하는 4단계 요령

오랜 고민과 고통을 견뎌내고 드디어 사랑니 발치를 마쳤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술은 보통의 발치와는 다르게 규모가 있는 시술이기 때문에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후관리를 위

dohh.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